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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경진대회

대회 개요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 출범을 주관하고 있는 종합편성채널 MBN이 제1회 빅데이터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 출범을 주관하고 있는 종합편성채널 MBN이
제1회 빅데이터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 에서 거래될 빅데이터를 활용해 대한민국 유통·소비 구조에 혁신을 일으킬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개 모집합니다.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란? 오는 12월 2일 출범을 앞두고 있는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는 유통·소비와 관련 데이터를 다루는 빅데이터 거래소입니다.
MBN뿐만 아니라 삼성카드·CJ올리브네트웍스·SK텔레콤·SK플래닛·GS리테일·웰컴에프앤디 등 16개 기업, 1개 기관이 데이터 생산과 가공, 유통 등 전 과정에 참여하는 컨소시엄입니다.
크고 작은 기업들은 물론 소상공인, 창업자, 학교 등 다양한 이들을 위한 폭넓고 유용한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대회 목적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 에서는 유통·소비와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가 거래될 예정입니다.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 의 주고객인 기업인과 창업인들은 이를 어떻게 가공해서 활용할까요?
가령, 매년 수백 만 건이 생산되는 뉴스데이터에서 맛집 정보를 뽑아내 수십 만 곳의 음식점데이터와 결합한다면? 또, 1천 만 명의 신용카드 회원 데이터와 8백 만 명의 편의점 회원 데이터는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까요? 정답은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대회에 참가하는 여러분에게는 향후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 에서 거래될 데이터의 일부가 제공됩니다.
뉴스데이터, 신용카드결제데이터, 물류데이터, 통신데이터, 소매금융데이터 등 17개 분야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경쟁력있고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주세요.
기존 유통·소비 산업에 접목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사업 서비스 아이디어, 이제껏 없었던 참신한 창업 아이디어 모두 환영입니다. 빅데이터로 대한민국의 유통·소비 생태계를 변화시킬 주인공을 기다립니다.
참가 자격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1팀 4인 이내)으로 참가

모집 부문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 모델 아이디어

MBN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 (17개 기업 데이터)

데이터는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 홈페이지에서 제공됩니다. (http://kdx.mbn.co.kr/)

MBN의 뉴스데이터를 활용할 경우 가산점과 함께 특별우수상 수상 자격이 주어집니다.

본 대회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공공데이터도 추가로 사용 가능합니다. (https://www.data.go.kr/)

신청 접수

접수기간 : 2019. 09. 23(월) - 10. 21(월), 17:00

접수방법 : <유통·소비 데이터거래소>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
참가신청 후 참가신청 확인 메뉴에서 빅데이터 다운로드 및 아이디어 제출 가능

진행 일정
공지사항
구분 진행일정
신청서 접수 9월 23일 (월) ~ 10월 21일 (월)
1차 결과 발표 10월 29일 (화)
2차 PT 심사 11월 5일 (화)
최종 수상자 발표 11월 6일 (수)
시상식 12월 2일 (월) 오전 10시